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술마시면 오는 숙취/ 주의 해야할 숙취 증상 4가지: 예방법 및 조취 방법

by 천사패밀리 2024. 5. 27.
반응형

 

 

심장마비? 쪼이는 듯한 가슴 통증 `이런 원인이..`

심장마비와 혼동하기 쉬운 흉통의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영 유아 수족구병 환자 급증: 원인, 증상 및 예방 방법최근 수족구병 환자 증가 추세 최근 야외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영유아 수족

1004family.com

 

술 마신 후 특정 부위에서 나타나는 숙취 증상, 건강 상태 점검 필요!

술을 마신 다음 날 몸 곳곳이 아픈 느낌을 받는다면, 이는 흔히 숙취라고 부릅니다. 숙취는 과음 후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몸에서 알코올 성분이 사라지면 증상도 사라집니다. 그러나 특정 부위에서 유독 심한 숙취 증상이 나타나거나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도 이상 증상이 느껴진다면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후 특정 부위에서 나타나는 주의해야 할 숙취 증상 4가지

1. 구토와 속 쓰림: 소화기 질환 의심

과음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술을 마신 후 속이 심하게 쓰리거나 구토를 많이 한다면, 이는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의 소화기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식도의 운동을 저해하고 위산을 역류시켜 소화기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 환자의 10% 이상에서 위암이 발생한다는 통계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 및 조치 방법:

  • 음주를 줄이고, 특히 위스키 등의 증류주는 피하기
  • 자주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위내시경 검사 받기

2. 심한 허기: 저혈당 가능성

과음 후 유독 몸이 개운하거나 허기가 심하게 찾아온다면 저혈당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간이 알코올 해독을 하는 과정에서 비축해둔 글리코겐을 소모하여 혈당 수치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저혈당을 방치하면 호흡곤란과 경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 및 조치 방법:

  • 술을 마실 때 혈당을 서서히 올리는 채소, 두부 등의 안주를 같이 먹기
  • 음주 후 심한 허기와 어지러움이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해 혈당 체크하기

3. 가슴과 상복부 통증: 급성 췌장염 의심

명치 아래 상복부나 가슴 부근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췌장액 분비를 증가시키고, 췌장액이 췌장으로 역류하여 췌장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조치 방법:

  • 금주가 가장 중요하며, 급성 췌장염의 또 다른 위험 요인인 담석이 있는 경우 내시경 수술로 제거
  • 급성 췌장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 받기

4. 극심한 두통과 심박수 증가: 심뇌혈관질환 경고

극심한 두통과 현기증, 심박수 증가가 나타난다면 알코올성 심근병증이나 뇌졸중 등의 심뇌혈관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예방 및 조치 방법:

  • 술을 마신 후 극심한 두통과 함께 한쪽 얼굴과 손발이 저리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하고 즉시 병원을 방문
  • 알코올성 심근병증이 의심되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검사 받기

결론

술을 마신 후 나타나는 특정 부위의 숙취 증상은 단순한 숙취 이상의 건강 문제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심각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음주 습관을 유지하고, 몸의 이상 신호를 무시하지 않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흡연과 골절: 담배를 끊으면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비결

흡연과 골절은 땔래야 땔수없는 관계로 담배를 끊으면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비결 됩니다. 골감소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진단 및 치료 방법과 예방 법에 관하여...서론:골감소증은 고령 인구

1004family.com

 

 

몸 보다 팔에 살이 많은 사람...'이것' 부러질 위험 높다.

살이 팔에 많이 쪄도 척추 및 척추 뼈가 부러질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최근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팔에 쌓인 살이 많을수록 척추 및 척추 뼈가 부러질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

1004family.com

 

반응형